TIL 171일차: 프로세스 마이닝, 초도 배분 문제 해결

2024. 6. 27. 23:58회고/TIL(매일)

 

✏️도전한 점


1. 아티클 스터디 및 요약: 표준 에러, Z 점수

2. 취업 관련 지원 프로그램 신청

3. 프로세스 마이닝 독서 및 백지노트

 

01 아티클 스터디


 

🔎아티클 스터디: A/B 테스트를 완성하는 통계 분석 개념 잡기

01 오늘의 아티클팀원들이 안계셔서 팀원들이 읽고 나는 안 읽은 아티클을 선정해서 읽어보려고 함. p값? 신뢰구간? AB 테스트를 완성하는 통계 분석, 기본 개념 잡기 | 요즘IT한 번이라도 AB 테스

specialda.tistory.com

 

02 프로세스 마이닝 (백지노트)


- 패션 도메인 관련 내용: 매장의 레이아웃과 디스플레이를 센서 데이터를 이용해서 개선해 본다.

- 고객의 동선과 체류시간 데이터를 구매내역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 매칭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객의 동선을 순서대로 입력하여 데이터화시킨 것이 프로세스 마이닝이다.

-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가 꺼져있어도 센서 데이터를 입력받을 수 있다.

- 기존의 프로세스를 바꾸는 것이 쉽지 않기에 생기는 현업과의 문제 해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논문: Store layout optimization using indoor positioning system

- '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을 이용한 매장 배치 최적화' 논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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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PS(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는 매장 레이아웃 설계를 통해 쇼핑객 유입, 평균 거래 금액 및 수익성을 증가시키는 마케팅 기법으로 연구자와 비즈니스 실무자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매장 레이아웃 최적화에서 IPS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우리는 11개월 동안 현장 실험을 수행하고 실내 위치 데이터와 고객 거래 데이터를 연결하는 알고리즘을 식별했다. 또한 중요한 매장 레이아웃 최적화 결정 전후의 위치 및 거래 데이터를 비교하여 가장 높은 매출을 생성하는 고객 이동 패턴을 식별했다.

 

2. 이 연구는 IPS의 정확도 향상에만 집중했던 기존 연구와 달리, 고객 위치와 거래 데이터를 연결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고객 이동 패턴과 매출 간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컴퓨팅과 마케팅 관점을 통합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의미가 있다.

 

3. 실무적으로는, 우리의 발견이 매장 레이아웃 최적화와 개인 맞춤형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고객과의 상호작용 증가 및 이동 패턴과 같은 행동 패턴에 대한 분석적 통찰은 소매업체가 전략을 최적화하고 투자 수익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IPS를 사용하면 소매업체가 실시간 개인 맞춤형 제안을 개발하고 매장 직원 배치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IPS가 쇼핑 목록을 충족시키기 위한 최단 경로를 안내하고, 추가 제품 및 시설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미래의 다양한 IPS 실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침 역할을 할 수 있다.

 

03 배분과 물류 관점의 데이터 분석


- 초도 배분 문제를 데이터 분석을 이용해서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을 배웠다. 다중 선형 회귀와 최적화를 위해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방법이었다. 의사결정나무처럼 실질적 액션 플랜을 바로 수립하게 해 주기에 최적화를 위한 조건을 추가로 입력하면 됐다. 매출 개선 측면에서의 개선도 있지만 인건비를 아끼고 물류비용 자체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봤다.

 

- 데이터 분석이 최종적으로 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데이터 분석은 이와 같이 배분과 물류뿐만 아니라 기획, 구매,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와 같이 도메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 데이터 분석은 크게 4개의 프로세스를 거친다. 보통 1단계 기술적 분석까지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더 나아가면 2단계 진단 분석 및 3단계 예측 분석까지 해내는 기업들이 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4단계 처방 분석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술적 분석은 무엇이 발생했는가에 대한 분석이라면 진단 분석은 문제가 어떤 이유로, 왜 발생했는가이고, 예측 분석은 앞으로 무슨 일이 발생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처방 분석은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건가에 대한 분석이다. 어떤 문제든 그래서 뭘 하라는 건가 중요하지 않은가? 우리는 데이터 분석으로 의사결정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해결책까지 제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