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터디: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 파악하기

2024. 7. 15. 13:35학습/팀스터디

 

01 오늘의 아티클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행동 패턴 파악하기: 코호트 분석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행동분석방법 |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이란? 코호트 분석은 동일한 기간동안 동일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종의 ‘

brunch.co.kr

 

02 아티클 정보 요약


출처 - CleverTap

 

- 신규 가입자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나 앱 사용률을 날마다 감소하고 있다.

- 고객 세분화는 전체 고객을 특정 기준에 따라 <나누는 것>이다.

- 코호트 분석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특정 <기간>에 따라 나누는 것이다.

- 때문에 코호트 분석은 기간과 특성 유형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03 인사이트


- 예를 들어, 지난 10일 동안 가입한 신규 이용자의 10일 간의 앱 사용률 현황 그래프만 본다면?

- 실험 기간 총 10일 간의 신규 이용자 가입 수, 10일 간의 앱 사용률이 day마다 mean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이 평균 앱 사용률이다.

- 이전 아티클에서 넓은 의미의 고객 세분화와 코호트가 다르지 않음을 이야기했는데, 좁게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