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터디: AI 시장은 클라우드와 같은 길을 걷게 될까?

2024. 9. 20. 16:20학습/팀스터디

 

01 오늘의 아티클


 

AI 시장은 클라우드와 같은 길을 걷게 될까? | 요즘IT

IT 업계에서 2010년대 초중반 가장 핫한 키워드가 클라우드였다면, (메타버스가 잠시 득세했던 코로나 시대를 지나)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이 그 자리를 이어받은 것으로 보인다. 클라우드와 달리

yozm.wishket.com

 

02 아티클 정보 요약


중심 내용: 클라우드와 AI 사이에는 흥미로운 유사성이 시차를 두고 관찰되며, 만약 클라우드 업계가 걸어간 길을 AI가 뒤따르는 것이라면, 클라우드 시장 현황을 바탕으로 다가올 AI 시장을 예측해 볼 수 있다.

 

1. 클라우드 기업이 공공 부문을 기반으로 성장했다면, AI는 경쟁력이 있는 ‘한국어’에 기댈 수 있다. → 높은 공공의존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공공 시장과 별개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2. 국내 ‘빅3’ 사업자로 꼽히며 공공 클라우드 점유율 1위를 지켜온 KT조차 빅테크와의 협업을 선택했다는 것은 클라우드 시장이 그만큼 녹록지 않음을 보여준다.

 

3. AI 산업과 클라우드의 차이점: 각자도생했던 클라우드 기업과 달리 연합체 형태의 얼라이언스를 채택하며 ‘뭉쳐야 산다’를 보여준다.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유의미한 발전이 기대된다.

 

03 인사이트


1. 최신 SOTA(State-of-the-Art, 최고 수준의 AI 모델 또는 기술)에 버금가는 로컬 모델을 더 작은 매개 변수로 구현해 내는 일부 로컬 기업만이 춘추전국 AI 시대를 거쳐 살아남을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2. 시장의 성숙과 함께 활용도와 최적화 이슈가 두드러지며 진정한 AI의 확산이 진행될 것이다.

 

3.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국산 SaaS가 전무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AI 서비스 기업들은 일찍부터 해외 진출과 시장 선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