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터디: AI 금융 챗봇이 엉뚱한 답변만 하는 이유

2024. 10. 11. 00:43학습/팀스터디

 

01 오늘의 아티클


 

왜 AI 금융 챗봇은 엉뚱한 답변만 하는 걸까? | 요즘IT

최근에 한 언론에서 ‘뺑뺑이 AI콜센터’라는 기획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인내심의 한계에 도달할 때쯤 상담사와 연결되거나, 기다림에 지쳐 챗봇에 물어봤자 이내 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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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아티클 정보 요약


기존에 있던 1. 학습시키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답변하기 어려움, 2. 미리 준비된 답변만 할 수 있는 챗봇의 한계점을 LLM 기반의 생성형 AI와 RAG로 타파하고 있다.

 

-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지식 검색 증강) 방식: LLM이 답변을 생성하기 전에 회사 상담 지식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시간으로 관련된 정보를 검색해 답변을 생성하도록 하기에 최신 정보와 정확한 사실을 기반으로 답변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술 외에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1. 신뢰 2. 공감 3. 통제권 이다.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고객이 사용하지 않으면 그 서비스는 무용지물이 된다. 고객이 제안받은 서비스를 믿고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03 인사이트


챗봇 서비스가 지향해야 할 점도 트렌디 현대와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단순한 데이터 리포트식의 정보 전달이 아닌 '고객의 고민을 덜어주는' 서비스로의 방향을 추구한다면 높은 활용도를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