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5. 21. 13:09ㆍ학습/팀스터디
1. 오늘의 아티클(주제)
쿠폰 또 줘? 3년 치 문자로 분석한 컬리의 CRM | 요즘IT
컬리는 3년 동안 저에게 구애 문자를 보내고 있습니다. 처음 가입했던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총 3년 간 글을 작성하는 8월 24일 오늘까지도 꼬시고 있죠. 쿠폰 줄테니 사라고. 저는 컬리를 거의 쓰
yozm.wishket.com
2. 아티클 정보 요약
컬리에서 보낸 3년 치 광고 문자 데이터 58건을 수집하여 컬리의 CRM을 유추하고 흐름을 파악하는 내용이었기에 무척 흥미로웠다. 작성자는 발송요일, 시간대, 주기, 할인금액, 할인율을 따로 정리했는데 월요일에 집중된 발송과 주말 발송이 따로 없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휴면기간과 이탈기간 동안 CRM을 쉬면서 정말 잊었나 싶을 때 다시 복귀를 유도하며 2주간 텀을 두고 쿠폰을 발송하는 컬리만의 방식을 알 수 있었다.
3. 인사이트
-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며 고객관계관리를 의미한다. CRM은 기업이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소프트웨어 같은 도구를 활용해서 고객의 정보를 수집, 저장하는 것부터 문자나 이메일을 보내 관계를 유지하는 모든 행위를 이른다.
- 체리피커(cherry-picker)란? 여러 선택지 중에서 자기에게 가장 유리하거나 좋은 것들만 골라내는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친구들과 과자를 나눠 먹을 때, 가장 좋아하는 과자만 골라 먹는 것을 체리피킹이라고 할 수 있다. 유래는 마치 과수원에서 가장 달고 맛있는 체리만 골라 따는 것처럼, 좋은 것만 선택하는 모습에서 왔다. 이처럼 체리피커는 실제로 과일을 따거나 높은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기계를 의미할 수도 있고,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골라내는 행동을 가리킬 때도 사용된다.
- 구매를 직접하지 않고 장바구니에 넣는 행위만으로도 컬리를 설레게 할 수 있다.
- 신한카드 2019 리포트를 바탕으로 주말 결제 비중과 오후 시간대의 결제 비중도 높다는 것을 알려줬다. 자료를 근거로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구성 자체가 유익했다.
'학습 > 팀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클 스터디: 생성형 AI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용어 사전 (0) | 2024.05.23 |
---|---|
🔎아티클 스터디: 챗GPT-4o, 완전 럭키비키잖아 (0) | 2024.05.22 |
🔎아티클 스터디: 고객 중심 프로덕트 개선에 A/B테스트가 필수인 이유 (0) | 2024.05.20 |
🔎아티클 스터디: 신뢰할 수 있는 A/B테스트 만들기 첫 단계 (0) | 2024.05.17 |
🔎아티클 스터디: 사용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법 (0) | 2024.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