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터디: 스타트업 서비스 뤼튼과 이야기를 이어가보자

2024. 5. 24. 10:14학습/팀스터디

 

01 오늘의 아티클(주제)


‘스타트업·빅테크·대기업’ 삼각구도로 본 국내 생성형 AI 트렌드 | 요즘IT (wishket.com)

 

‘스타트업·빅테크·대기업’ 삼각구도로 본 국내 생성형 AI 트렌드 | 요즘IT

생성형 AI는 텍스트를 넘어 이미지, 영상, 음성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으며, 그 활용 범위는 계속해서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챗GPT가 출시된 지 약 1년이 지난 지금, 한국의 생성형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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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아티클 정보 요약


스타트업과 빅테크 기업, 대기업은 AI 시장 발전에 있어서 각각의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일단 트렌드를 선두하고 앞장 서는 스타트업과 독자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한국 AI 산업의 중심이 되어주고 있는 빅테크 기업, 그리고 그들의 성장을 든든히 뒷받쳐주는 대기업. 이들이 탄탄한 성장 기반 아래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니 한국의 AI 기술은 앞으로도 긍정적일 것이다.

 

03 인사이트


먼저 "생성형 AI"라는 용어에 대해 정리하고 넘어가고 싶다.  이제는 AI가 단순히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생성형"이라는 말이 덧붙여 사용된다. 여기서 "생성형"이라는 말은 "generate"의 한국어 번역으로, 새로운 콘텐츠나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생성형 AI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새로운 콘텐츠 생성: 텍스트, 이미지, 음악, 코드 등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PT-4는 주어진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새로운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2. 창의성: 기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나 작품을 창출할 수 있다. 이는 예술, 문학, 디자인 등 창의적인 분야에서 특히 유용하다.
  3.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사용자와의 대화나 상호작용에서 보다 인간적인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이는 챗봇, 가상 비서 등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중요하다.
  4. 학습과 응용: 단순히 정해진 패턴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상황에 맞게 적응하고 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생성형 AI"라는 용어가 사용되며, 이는 AI의 능력이 단순히 분석과 예측에 그치지 않고, 창의적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데까지 확장되었음을 나타낸다.

 

위에 언급되었던 스타트업 뤼튼의 서비스와 생성형 AI의 창의성으로 글쓰기를 해봤다.

 

다른 부가적인 세계관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바다에 조개집이 있다"라는 하나의 문장에서 시작해, 인간과 상호작용하며 이야기를 "생성"해갈 수 있는 수준의 AI 기술이 놀랍다.